top of page

하이브리드 워크 플레이스의 장 • 단점

Updated: Sep 14, 2022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과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업무공간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트렌드에 발맞춰 현재 기업과 정부는 많은 투자를 통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조직에서 적용한 이 새로운 업무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바로, 2020년대 가장 핫한 업무 트렌드 Hybrid Work입니다. 이러한 Hybrid Work는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장점만을 제공할까요? 이 포스트는 Hybrid Work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When the pandemic outbreak subsides, we will face a new future — the future flexible environment that combines advantages of remote and in-house work and meets the needs of all employees,

– Pete Sosnowski, VP of People of Zety.


레쥬메 작성 플랫폼 Zety의 부사장 Pete Sosnowski의 주장 인용,

“팬데믹 사태가 안정화되었을 때 우리는 근무자와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의 장점을 결합한 미래의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미래의 새로운 업무 형태를 제시하였습니다.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한번 눈을 감고 생각해 봐요.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조직의 업무 방식은 드라마틱 하게 변화되었습니다. 팬데믹이 종료되었을 때, 변화된 업무 방식은 다시 기존의 업무 방식으로 완벽하게 돌아갈 수 있을까요? 국내 검색 엔진 플랫폼 중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 ‘Naver’ 본사 직원 중 약 4,800명을 대상으로 근무 제도 선호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사무실과 집에서 근무가 가능한 탄력 근무 형식인 Hybrid Work를 선호하는 직원은 52.2%로 나타났으며, 41.7%의 직원들은 주 5일 재택근무를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직원들의 대다수는 출퇴근으로 인해 발생되는 피로와 시간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재택근무의 가장 큰 장점으로 뽑았습니다. 조사와 같이 원격 근무 및 탄력 근무를 선호하는 직원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인원과 원격으로 근무하는 인원이 혼합된 새로운 업무 형식, 하이브리드 근무 형식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포드 등 글로벌 거대 기업들은 직원들이 직장과 자택에서 근무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워크 플레이스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과거 기업 및 조직들은 사무실 규모에 비레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춘 업무 공간을 제작하는데 그쳤다면, 현재 조직들은 새로운 하이브리드 워크 플레이스 트렌드에 따라 사무실 근무와 원격 근무자 간 의사소통의 장벽을 최소화하고, 업무 유연성에 집중한 새로운 업무 공간 설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기업 사례를 예시로, Google은 개인 업무 공간과 협업 공간을 재설계하여 사무직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원격근무를 진행하는 직원들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협업 기능을 향상시켰습니다. 구글은 새로운 업무 형식인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직원의 업무 능력과 삶의 질 두 가지 토끼를 잡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거대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을 채택하는 퍼스트 펭귄이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흐름에 뛰어들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에 최적화된 사무실 세팅과 정책 및 계획 수립에 있어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핫한 업무 트렌드인 이 방식이 무조건 좋기만 할까요? 하이브리드 근무의 장점과 단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하이브리드 근무의 장점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1. 생산성과 효율성 증가

팬데믹 이전, 많은 기업들은 유연근무 정책이 직원들의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했으며,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에 회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우려와 반대로 직원들의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은 오히려 증가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조사를 인용, 82%의 직원이 하이브리드 업무 형식을 적용하였을 때 생산성과 효율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자택에서 방해 없이 집중하여 근무하고 중요한 회의가 있을 때 회사 출근하여 근무하는 것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업무 형식을 통해 직원들이 업무와 삶에 밸런스를 통해 더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나타납니다.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2. 비용 절감 효과

일부 직원은 회사에서 근무하고 나머지 직원은 원격으로 근무하는 형식은 임대료, 사무용품 비용 등 기업 운영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업은 탕비실 운영비용과 용지 및 전기 등 사무실 비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방면에서 사무실 임대료 절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은 통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3. 업무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외부에서 근무하게 되면 유연한

시간관리가 가능합니다. 업무와 삶의 균형을 효율적으로 조율하는 것은 직원과 기업 모두에게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을 적용한다면 업무와 삶의 균형을 맞추는데 한결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원격근무는 예상치 못한 일에 있어서 보다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 유연성과 업무 퍼포먼스와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직원은 자신이 가진 자율성에 책임을 가지고 유연한 대처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은 직원을 평가하는데 있어 평가 항목 중 하나인 ‘근태’라는 항목의 집중도를 줄이고 ‘성과’항목에 보다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의 단점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1. 업무와 생활의 경계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은 하이브리드 근무에 있어서 커다란 장점 중 하나입니다. 집과 가장 가까운 오피스라는 장점이 있을 수 있으나. 그 가까움과 익숙함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나태함과 집중도 저하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게 된다면, 못다 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초과근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최악의 경우 직원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직원은 휴식시간과 업무시간의 경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주어진 업무의 타임라인과 업무 흐름에 맞춰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2. 고립감을 느끼고

소속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직장 동료와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하고 홀로 집에서 근무하는 것을 선호하는 직원도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이는 기업 내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을

감소시키고 자신이 속한 팀과 단절되어 있다는 고립감을 느끼는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직원 중 일부는 상호 관계가 약해질 수 있으며, 의사소통이 줄어들며 동료애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적 의사소통에 있어 업무 참여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트리거가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감은 원격근무를 진행하는 직원만이 아닌 사무실에 출근하는 직원 모두가 느낄 수 있는 감정으로, 회상회의 전 가벼운 스몰 토크를 가지는 등 팀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필요합니다.

 

단점을 커버할 만한 매력이 있는 하이브리드 근무 시스템

그 외 여러 단점이 있으나, 하이브리드 근무로 인해 직원과 기업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근무 체계를 서서히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국내 거리두기 정책이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수많은 기업들이 원격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근무 체계를 유지하거나, 이어나가겠다 발표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진행하기 위해서, 기업은 하이브리드 워크 플레이스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연구를 통해 효율적이고 체계화된 하이브리드 근무 운영 프로세스 구축이라는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SCO Korea / 에스코 코리아 화상회의 솔루션

하이브리드 근무에 있어 원격근무자와 사무실 근무자 간 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도구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ESCO Korea는 13개 국가에 지사를 운영하는 ESCO Pte. Ltd의 한국 지사로 화상회의실, 상황실, 스마트 오피스. Videowall, 디지털 사이니지, UC 소프트웨어 등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시점 가장 핫한 근무 시스템인 ‘Hybrid Workplace Solution’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하단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20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