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 있어 실무자들이 선호하는 화상회의실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Updated: Jul 18, 2022
최근 네이버는 본사 직원 4795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희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총 76.1% 참여자 중 52.2%가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형식을 희망하였고 41.7%는 완전 재택근무를 희망하였습니다. 즉, 완전한 출근 체제로 돌아가는 것을 희망하는 직원은 설문 응답자 중 10%미만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반영하여 많은 기업들은 직원들이 선호하는 완전 재택근무를 연장하거나,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근무 체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팬데믹이 끝난 엔데믹 시기에도 ‘하이브리드’근무 형식이 새로운 기업 근무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근무 도입으로 영업 실적과 직원 복지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인재 유치 및 유지를 위해 재택근무를 철회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워라밸을 중요시 생각하는 인재들은 유연한 근무환경이 삶과 업무의 균형을 잡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화상회의는 하이브리드 근무와 협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택근무 및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에 인기있는 화상회의실 솔루션 3가지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1. Zoom Rooms & Microsoft Teams Rooms 원격 근무자와 사무실 근무자가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서, 화상회의 플랫폼은 두 근무자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대표적인 화상회의 플랫폼으로는 Zoom Rooms와 Microsoft Teams Rooms가 있습니다. 화상회의실을 구축하기 위해서 화상회의 솔루션과 함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화상회의 카메라 및 스피커, 마이크, 그리고 회의실을 컨트롤하는 컨트롤러 등의 화상회의 하드웨어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Zoom과 Microsoft Teams에게 모두 인증을 받은 하드웨어 파트너사인 Logitech, Poly, Crestron Jabra, Neat 등 다양한 파트너사의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업무 환경에 가장 적합한 화상회의실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SCO Korea에서는 한가지 하드웨어 파트너사가 아닌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화상회의실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회의실 관리 소프트웨어 및 룸 스케줄링 디스플레이 하이브리드 근무 체제로 변화하면서 점차 화상회의실 사용 빈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근무환경에서 화상회의실 사용 일정 중복으로 인해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룸 스케줄링 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몇 주요 하드웨어 제조사로부터 제작되는 룸 스케줄러는 측면 LED 라이트를 통해 현재 회의실 사용 여부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스크린을 통해 미팅룸 예약 일정을 알려줍니다. 예를들어, 다양한 옵션을 보유하고 있는 Crestron 사의 Room Scheduling Solution은 회의실 인원수를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측면 조명을 통해 멀리서도 회의실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Calander, Outlook 등 다양한 캘린더 플랫폼과 연동을 통해 회의실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미팅룸에서 사용자의 건강을 위해 공기질, 온도 및 습도 그리고 청결 관리가 중요합니다. Neat가 제공하는 Neat Sense 기능은 실시간으로 회의실 내부 인원수와 공기질, 습도 및 온도 상태를 업데이트하며, 회의실 이용 시간을 표기해 회의실 청소 및 소독 시간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회의실 관리 소프트웨어 및 룸 스케줄링 디스플레이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미팅룸 솔루션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무선 및 터치리스 기능
무선 및 터치리스 장비는 스마트 미팅룸 구축에 있어 현재 가장 인기있는 기능입니다. 때문에 많은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는 무선 및 터치리스 디바이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무선 및 터치리스 장비는 손이 닿는 것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거리 및 행동적 제약이 있을 때 효과적으로 협업공간을 제어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무선 디바이스는 공간 내 배선 및 케이블 노출을 최소화하여 깔끔한 공간 레이아웃을 구축할 수 있으며 휴대성이 용이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실의 진화
팬데믹이라는 글로벌 이슈는 우리의 업무환경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협업과 의사소통의 중심에는 사람들이 직접 대면하여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근무 및 하이브리드 근무체계로 전환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화상회의실 구축 솔루션의 중요성이 확대되었습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은 종료되었으나, 근무 형식에 대한 직원 선호도를 고려하여 하이브리드 근무 체계가 지속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트인 원격•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 인기 있는 솔루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 솔루션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하단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보다 자세한 상담 받아보실 수 있으십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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